저도 차량 구매 전에 사려는 차의 주행 영상을 찾아보곤 했습니다. 그런데 수동 차량의 경우 기어 변속이 이루어지는 화면과 클러치와 브레이크, 액셀을 조작하는 화면을 보고 싶어서 찾아봐도 많이 있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저는 3개의 채널로 전방 주행 영상 / 기어봉 조작 영상 / 왼발과 오른발의 클러치, 브레이크, 액셀 조작 영상. 이렇게 3 채널 화면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2단에서 클러치를 조금 더 신경 써서 천천히 놓아야 시동을 꺼 먹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많이 꺼 먹었습니다. 아, 그리고 앞, 뒤, 풋캠까지 3채널이 되는 블랙박스는 잊을 만 하면 나오는 급발진 사고시 운전자에게 중요한 증거 화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한문철 블랙박스로 유명한 한캠3, 이 제품이 QHD화질의 대표적인 3채널 블랙박스겠네요. 싸다고 중국산은 사지 마셔요.
저가형 자동차 DVR 레코더
싼 맛에 타고 다니는 코란도C에 3채널 블랙박스 같이 비싼 걸 달기에는 금액적 부담이 컸기 때문에 제가 산 건 “풀HD자동차DVR비디오레코더”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제품입니다. 19,000 원에 샀으니 엄청난 저가 모델이죠. 간단하게 저렴이로 쓰기에는 괜찮은 제품 같습니다.
약간 어둡게 찍히기는 하고, 영상 저장 용량이 충분치는 않으나 꽤 괜찮은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 제시될 영상에서 발 부분의 조작을 찍고 있는 영상 부분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주행 영상 (코란도C 수동 2.0디젤)
제가 무슨 레이서처럼 브레이크와 엑셀을 동시에 밟는 스킬을 시전한다든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냥 일상적인, 일반인의 수동 기어 운전 영상입니다. 비 오는 날 밤에 운전한 영상이고 기어 단수 표시를 영상 중간 중간에 해 두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영상 주간 주행 영상인데, 기어 단수 표시는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몇 단이겠다 하면서 머리 속으로 그려보시면 수동 운전 연습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눈 오는 날, 주행 영상입니다. 눈 오는 날은, 정말 조심조심 해야 합니다. 수동 차량은 상대적으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편하므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코란도C 수동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연비도 괜찮고 저는 만족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연비는 22km까지도 찍어봤고, 시내 주행은 제가 좀 거칠게 모는 건지 11-12km 나옵니다. 중고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저의 다른 포스팅을 보면 고려해야 할 점 들을 적어 놓았습니다. 디스크 삼발이와 클러치 디스크, 등속 조인트 , 겉벨트 세트 등의 수리는 돈이 많이 듭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